티스토리 뷰

반응형

익숙하지 않은 블록체인 용어들을 알아보고, 블록체인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블록, 해시, 퍼블릭 블록체인, 프라이빗 블록체인, 컨소시엄 블록체인에 대해 알아본다.

 

블록과 해시(Hash)

블록은 블록체인에서 정보를 담고 있는 기본적인 구성 요소이다. 일반적으로 블록은 이전 블록의 해시값, 타임스탬프, 논스값, 거래정보 등의 정보를 담고 있다. 블록체인은 말 그대로 블록들이 체인처럼 연결되어 이루어진다. 이전 브록의 해시값이 현재 블록에 정보에 포함되는 이유는, 블록체인이 암호학적인 방식으로 보호되기 때문이다. 이전 블록의 해시값이 바뀌면 그 이후에 있는 모든 블록들의 해시값도 변경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전 블록의 해시값이 현재 블록의 제이터에 포함되어 있으면 블록체인이 변경되지 않았음을 검증할 수 있다. 블록체인에서는 새로운 블록이 생성될 때, 여러 참여자들이 블록을 검증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를 채굴이라고 하며, 채굴 과정에서 수학적인 문제를 푸는 작업을 수행하여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게 된다. 새로운 블록이 생성되면,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모든 노드들에게 전파되고, 이전 블록의 해시 값이 현재 블록의 데이터에 포함되어 체인이 유지된다. 해시는 임의의 길이를 가진 데이터를 고정된 길이의 값으로 변환하는 함수를 말한다. 해시 함수를 적용한 결과물은 해시값 또는 다이제스트라고 부르기도 한다. 해시 함수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예를 들어, 데이터의 무결성을 검증하는 데에 사용될 수 있다. 데이터를 해시 함수에 입력하면 고정된 길이의 해시값이 생성되며, 점 하나의 데이터만 변경되어도 해시값 전체가 변경되기 때문에 데이터의 무결성을 검증할 수 있다. 이런 해시 함수는 블록체인의 데이터 무결성을 검증하는 데 사용된다. 블록체인에서 각 블록은 이전 블록의 해시값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이전 블록의 해시값이 변경되면 이후 모든 블록들의 해시값이 변경되기 때문에 블록체인이 위조 혹은 변조되지 않았음을 검증할 수 있게 된다. 

 

퍼블릭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블록체인

퍼블릭 블록체인은 블록체인 기술 중 하나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개방형 블록체인을 말한다. 대표적으로 비트코인 등이 있으며, 분산 네트워크를 통해 블록을 생성하고, 거래 정보를 저장하며, 모든 노드들이 이를 검증하기에 속도가 느리다. 퍼블릭 블록체인은 블록체인 기술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이며 비트코인의 철학에 가장 가까운 형태이기도 하다. 퍼블릭 블록체인에서는 모든 사용자들이 거래를 검증하고 블록을 생성하며,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가장 큰 장정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점이다.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퍼블릭 블록체인과 대비되어 아무나 참여할 수 없고, 사전에 인증된 이들만 참여할 수 있다. 보통의 경우 기업 내 혹은 기업 간에 사용되며 비밀을 요하는 네트워크에 사용된다.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누구나 참여할 수 없기에 블록체인의 철학과는 맞지 않다고 보아야 한다. 우리 같은 개인들과 연관성이 없기에 관심을 가질 필요도 없다. 왜냐하면 우리에게 아무런 보상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블록체인 기술의 탄생은 지금까지의 자본주의 역사를 나누는 변곡점이 된다. 기여하고 기여한 만큼의 공정한 대가를 받는 것을 기술이 해결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기존의 자본주의 역사는 공정과는 거리가 멀다.

 

컨소시엄 블록체인

컨소시엄 블록체인은 블록체인 기술 중 하나이며, 다수의 조직이나 기업들이 함께 운영하기 좋은 블록체인 형태이다. 이런 컨소시엄 블록체인은 허가된 사용자들만이 네트워크에 참여하여 거래를 검증하고 블록을 생성할 수 있다. 컨소시엄 블록체인은 프라이빗 블록체인과 비슷하게, 특정 그룹 내에서 운영되는 비공개적인 블록체인으로 보이지만, 프라이빗과는 달리 단일 기업이나 조직 내에서 운영되는 것 아닌, 다수의 그룹과 운영되는 특징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프라이빗 블록체인보다는 규모가 크고, 보안성도 높은 퍼블릭 블록체인에 가깝다. 컨소시엄 블록체인은 다수의 기업 혹은 그룹들이 함께 운영하기 때문에, 블록체인 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거래에 신뢰성과 안정성을 보장받는다. 또 한 각 그룹에서 자체적으로 블록체인을 운영하는 것보다 여러 기업이 함께 운영하면 여러 이점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다른 그룹과 함께 검증하여 새로운 거래를 추가하기 때문에 보안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이런 컨소시엄 블록체인을 DAO에 응용하면 완전한 퍼블릭 블록체인에 가까운 블록체인을 설계하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같은 목적을 가지고 구성된 DAO가 있고, 투표를 행사하는 대표 노드들이 각, 각 그룹을 이루어 컨소시엄을 형성하는 것이다. 이들은 서로 다른 그룹에 있지만 DAO라는 공통된 목적이 있으므로 서로 신뢰할 수 있다. DAO에서 발생하는 모든 이익과 불이익은 대표자들에게 투표권을 위임한 모든 이들과 이들의 대표자들 모두의 몫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