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K STADIUM에 참여하기 위해서 우선, K STADIUM 브릿지와 아테네 스왑 그리고 유동성 풀에 대해 알아야만 한다. 이번 포스팅에선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 스타트업들의 시드라운드 단계에 투자하여 높은 이익을 얻을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1. K STADIUM 브릿지
브릿지(Bridge)는 다리를 뜻한다.
K STADIUM 브릿지는 말 그대로 다리이며, 이 다리는 서로 다른 블록체인 네트워크 간 코인/토큰의 이동을 지원한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 네트워크 위에 있는 비트코인, erc20 네트워크에 있는 이더리움 기반 토큰 등의 다른 네트워크 위에 있는 코인/토큰들을 K STADIUM 그라운드 체인으로 이동게 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로 인해 K STADIUM의 그라운드 체인 위로 지구상 모든 코인/토큰의 왕래가 가능하다.
대부분의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최종 목표는 '메타버스'에 있고, 메타버스를 위해서라도 브릿지 기능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더욱 중요한 부분은 브릿지 기능을 통해 지구상 모든 코인들의 생태계를 흡수하여, 무한한 생태계의 확장이 가능해진다.
2. 아테네 스왑
아테네 스왑(Athene swap)은 K STADIUM에서 제공되는 서로 다른 코인/토큰의 교환 기능이다.
현재 아테네 스왑에서 서로 교환 가능한 코인/토큰은 기축 통화인 KSTA코인과 커뮤니티풀의 첫 번째 투자처 Nstep의 NST 토큰이다.
제노 드래곤의 오픈베타일인 5월 3일 전후로 제노드래곤 게임 내에서 사용되는 XDC 토큰 역시 아테네 스왑에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3. DEX - 유동성 풀
DEX는 탈 중앙화 거래소를 뜻한다. 중앙화 거래소의 약자인 CEX의 상대어라고 볼 수 있다.
DEX는 코인/토큰들의 유동성에 따라 가치가 변화한다. 이것을 유동성 풀이라고 한다.
유동성 풀은 말 그대로 가만히 있지 않고, 움직이는 풀을 뜻한다. 여기에서 움직이는 것은 수량과 가치이다.
A 코인과 B 코인을 각각 100개씩 한 곳에 집어넣는다.
시간이 지나면 누군가 A코인 10개를 B 코인 10개와 바꾸어 간다.
이때의 교환 비율은 1:1이다.
A 코인은 110개로 늘어났고, B 코인은 90개로 수량이 변동되었다.
다시 누군가 A 코인을 지불하고 B 코인과 바꾸려고 한다.
그런데 이때의 교환 비율은 1:1이 아닌 1.1 : 0.9가 된다.
A 코인과 B 코인의 한정된 관점에서 볼 때 A 코인은 가치가 하락하였고 B 코인의 가치가 상승하였다.
이처럼 각 코인의 수량이 변하며 가치 또한 변하는 곳을 유동성 풀이라고 한다.
K STADIUM의 DEX와 유동성풀의 보상, 쌍페어와 싱글 스테이킹 그리고 유동성풀의 보상인 LP 토큰 '루이'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알아보겠다.
4. K STADIUM 시드라운드 참여 방법
K STADIUM의 커뮤니티 풀에 참여하여 신규 스타트업들의 시드라운드에 참여하기 위해선 K STADIUM의 기축 통화인 KSTA 코인이 필요하다.
1) KSTA를 거버넌스 토큰인 SOP와 교환한다.
2) SOP를 노드(SO)에게 위임한다. (현재 SO 19개)
3) 위임 보상을 기축 통화인 KSTA로 매일 받는다.
4) 투자 심사 위원회 등을 통과한 신규 프로젝트의 투자 제안이 올라오면 K STADIUM 포럼을 통해 의견을 나눈다.
5) 투자에 대한 찬/반 투표를 진행한다.
6) 투자에 대한 대가로 신규 프로젝트의 지분을 나누어 받는다.
※ KSTA 코인을 구하는 방법
첫 번째 방법 - 거래소에서 구매
하지만, 현재 KSTA는 CEX(중앙화 거래소)에 아직, 상장되지 않았다.
올 상반기 상장할 것이라곤 하지만 현재로선 돈이 있어도, 구할 수가 없다.
두 번째 방법 - K STADIUM DEX(탈중앙화 거래소)를 통한 교환
하지만, 이 역시 브릿지를 통해 다른 코인을 K STADIUM으로 이동해야 하지만 현재 업데이트 중이다.
즉, 아무리 좋은 코인이 있어도 지금은 교환할 수 없다.
그렇다. 지금 2023. 04. 26일 현재는 참여할 방법이 없다.
지금 참여하고 있는 이들의 숫자는 약 5만여 명으로 이들은 운 좋게 K STADIUM이라는 프로젝트의 시드라운드 참여자들이다.
이들 중 약 2만여 명 정도가 커뮤니티 풀의 첫 번째 스타트업 프로젝트 Nstep에 극 초기 투자자들이 되었다.
그러면 우리는 언제 K STADIUM의 커뮤니티풀에 참여할 수 있을까?
1. 거래소 상장 이후.
그렇다 뭐니, 뭐니 해도 거래소에 상장되어야 안심이 된다. 국내 거래소, 혹은 해외 거래소에 KSTA가 상장되면 조금 더 가벼운 마음으로 커뮤니티 풀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2. K STADIUM 브릿지 업데이트 완료 및 DEX 오픈 이후.
가지고 있는 코인이 K STADIUM DEX에 리스팅 되길 기다리거나 제일 먼저 리스팅 되는 코인을 거래소에서 구매하여 브릿지로 이동 후 참여할 수 있다.
K STADIUM의 기축 통화인 KSTA 코인의 상장과 브릿지 및 DEX 오픈 일정은 본 블로그를 무료구독하면 알 수 있게 된다.
어느 블로그보다 빠르게 이 블로그에 자세한 내용을 포함하여 포스팅할 것이기 때문이다.